agrias.egloos.com

After Agrias

포토로그



크로싱 by Stuck

흔히들 공중전에서는 전투기가 헬기를 압도한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실상은 전투기와 헬기는 같은 전장에서조차 서로가 서로를 피하고 무시하는 관계다.

헬기는 전투기를 발견하면 기동성 때문이라도 불리할 것이라 판단하여 교전을 피하거나 엄폐물을 찾아 피신한다. 공대공 무장을 할 수 있는 헬기도 있지만 그런 걸 달아봤자 저속기인 헬기는 전투기를 쫓아가서 공격할 수 있는 선제권이 없다.

전투기는 헬기를 공격하려고 해도 너무도 빠른 속도 때문에 조준할 수 있는 시간이 짧아 괜한 무리를 하지 않고 헬기를 무시한다. 최신 전투기는 저속으로도 날 수 있다지만 전투기의 저속 비행은 연비가 매우 안 좋은 데다 실속의 위험이 높아 비상시가 아니면 기피하는 비행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실제 전사를 통틀어 전투기가 헬기를 격추하는 경우는 총 10건도 되지 않는다. 그나마 격추한 것도 전투기가 노렸다기보다는 어쩌다 벌어진 우연의 산물이었다.

비슷한 이유로 우주공간에서 우주선들이 싸우는 것은 사실 상 우연에 가깝다.
중력에 사로잡힌 지상과 달리 무중력의 우주에서는 상대속도의 영향이 매우 커 다른 방향으로 항해할 경우 서로를 인식조차 못하고 스쳐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우주선이 서로 싸우기 위해서는 자세제어와 가속 등을 통해 상대속도를 맞추고 항로를 맞춰야 하는데 서로들 싸울 생각이 있으면 모를까, 자신이 불리하다고 생각하면 그런 번거로운 배려를 할 이유가 없다.

따라서 우주선들의 교전은...

 

 

---원숭이도 이해할 수 있는 우주전의 기본상식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13
15
135616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